시정모니터단

작성일 2022.05.07, 조회수 1148
시민참여 > 시정모니터단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목 회전교차로에 대한 입장의 차이?
작성자 최○○
내용 얼마전 강릉의 큰 이슈거리중 하나인 옥천오거리 회전교차에 대한 내용은 거의 모든 시민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지방신문에 자주 등장 하기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가기도 하였지요,
어떤 제도나 규칙이 처음 등장 하게 되면 기존의 익숙함과 낯설은 경험을 직면하게 되면서 누구나 심리적으로 불편하기도 하면서 또한 행동으로 옯겨야 하는 약간의 불안감이 존재 하는것은 당연하다고 느끼고 거기에 대한 불만을 표현 하는것은 자유 입니다.
눈에 보이는것은 교통정체로 인한 답답함을 호소 하는게 인지상정 일 거라 생각됩니다. 여러 단점이 존재 하는것은 사실 입니다. 대형차량이 진입이라도 하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차들은 겁나기도 할 것이고, 보행자는 신호등 자체가 없기에 이리저리 차량을 피해야 건너야만 되기도 하며 가장 큰 단점인 한쪽 구간의 정체로 인한 차량흐름의 단절로 인해 장시간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단점만 있는 회전교차로를 굳이 비싸게 비용을 지불 하며 만드는 것에 대한 의문점?
교차로 스톱 사인은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았다가 요즘 우회전 차량에게 일시 정지하는 규칙을 시행을 하였지만 운전자인 입장에서 이것을 지킨 다는것이 여간 쉽지만 않다는 것입니다. 신호 위반 비중이 높고 남보다 먼저 가려는 성향이 강한 우리 교통 문화에서는 법적으로 시행을 해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가능성이 앞서 언급한것 처럼 어렵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 대기가 없기 때문에 빨리빨리 측면에서는 우리에게 잘 맞는 시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이유중 가장 큰 핵심이라 여겨 집니다.
회전교차로는 가운데 둥그런 교통섬이 있고 신호등 없이 그 주변을 차들이 돌아나가는 교차로 입니다. 영국에서 1960년대부터 생기기 시작했고,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 호주, 일본 등에서 많이 운용 합니다. 영국은 1만8000여 개, 프랑스는 3만 개소에 이른며,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했고 최근 들어 그 수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장점이 많습니다. 신호등이 없어서 대기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해지고 시간당 소화해내는 교통량도 늘어나며, 신호대기를 하지 않기 때문에 공회전이 줄어들어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이 줄어들며,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기 때문에 정면충돌 위험이 줄어들어서 사망자와 중상자도 줄어 듭니다. 신호등 설치나 유지비용도 들지 않는다. 교통섬을 잘 꾸미면 미관 개선 효과도 얻습니다.
해외에서는 사고 발생 및 사망자와 부상자 발생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효과를 인정받습니다. 국내에서도 효과 분석 결과 상당한 비율로 줄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국민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 건수는 59%, 사상자 수는 67% 정도 감소했습니다.
교차로에서 과속으로 주변 누군가가 아님, 우리의 소중한 가족이 치명적인 사고의대상이 된다면 어떤 마음으로 회전교차로를 대해야 할까요?
운전자들의 정해진 룰과 규칙 그리고 배려가 동반 된다면 어느 순간 우린 그러한 익숙함에 안전하게 살고 있을지 누가 또 압니까?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소견인 것이고 누구나 사람의 생각이 다르다 하여 틀린(Unlie)것이 아니고 그냥 나는나 너는너의 다름(Different)일 뿐입니다.
파일

담당부서 정보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곽재민
  • 전화번호033-640-5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