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모니터단

작성일 2022.08.16, 조회수 1151
시민참여 > 시정모니터단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목 남부권 관광순환 버스(시티버스) 신설 제안
작성자 김○○
내용 안녕하십니까
지난 8월 1일부터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안목과 경포, 사천진, 연곡해변, 주문진을 잇는 시티1번 버스가 개통되어 안목과 경포, 주문진을 버스로 한 번에 오가는 것이 가능해지는 등 접근성이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남부권 해안명소 정동진과 심곡, 금진 등은 대중교통이 불편하여 자가용이 없으면 방문하기가 매우 힘든 실정입니다.

바다부채길이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방문객이 늘고있고 자연스레 썬크루즈와 탑스텐호텔의 이용객들도 날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또한 서핑 동호인들 사이에서 서핑 성지로 거듭나고 있는 금진해변도 서핑을 배우고 즐기거나 바다의 정취를 느끼려고 하는 방문객들이 예전과 달리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동진과 심곡, 금진, 옥계해변 등 남부권 해안과 명소를 이어주는 노선은 전무하다 싶을 정도로 배차횟수가 너무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옥계와 금진을 잇는 964번 노선은 1일 4.5회, 정동과 금진을 잇는 958번 노선은 6회가 전부입니다.
이로인해 강릉 남부권 명소인 썬크루즈와 심곡항 바다부채길, 서핑 스팟으로 거듭나고 있는 금진해변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자가용이 없으면 힘들정도이며, 고가의 요금을 지불하고 택시를 이용해야 하거나 횟수가 적은 버스의 배차시간을 확인하여 버스를 이용하는 등 많은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썬크루즈까지 운행하는 109번 좌석 노선과 정동진과 심곡 바다부채길을 이어주는 112-1번 노선이 있었으나 코로나19와 승객 감소로 인해 폐선된 것으로 알고 있고, 운수사의 경영난으로 인해 노선의 부활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관광객들과 시민들의 편의 증진과 남부권 해안지역 발전을 위해 958번 노선과 964번의 노선을 조정하거나 통폐합하여 아래의 신규 시티버스 노선 신설을 제안합니다.

○ 정동진역 ~ 모래시계공원 ~ 썬크루즈 ~ 효도마을 ~ 곰두리연수원 ~ 심곡 ~ 금진항 ~ 탑스텐호텔 ~ 금진해양파출소 ~ 금진2리 ~ 금진해변 ~ 금진초교 ~ 한국여성수련원 입구 ~ 옥계해변 입구 ~ 낙풍교차로 ~ 옥계현내시장

노선의 주 목적은 정동진과 심곡과 금진해변을 잇는 것이나, 대형 숙박시설(썬크루즈, 탑스텐호텔, 여성수련원)을 경유하여 이용객의 편의 증진과 옥계면 주민들의 수요 및 옥계 좌석버스와 동해시 시내버스 이용객들의 환승유도를 위해 옥계현내시장까지 운행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고 생각하여 위와 같이 노선을 구상해보았습니다.

위 노선의 신설로 그 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남부권 해안 명소와 관광지를 이어주게 되어 강릉의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접근성과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고 교통 소외지역 (심곡, 금진) 주민들의 교통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행정지원과 박인순
  • 전화번호033-640-5059
  • 최종수정일2021.01.2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